티스토리 뷰
실업급여 신청 후 대기기간이 지나 이제 1차 실업인정일이 다가왔습니다.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 실제 수급까지 걸리는 시간 정리해보았습니다.
[준비물]
공인인증서, 컴퓨터|노트북(온라인 사용 가능 환경+워드 또는 한글 편집 가능 환경), 본인 명의 통장사본
[목록]
실업급여 1차 신청 방법
1. 고용보험 센터 방문
2.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 방법
1. 서류 준비 (+한글, 워드 문서 서명 삽입)
2.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3. 실업 크래딧 (국민연금 지원받기)
실업급여 수령
지난 관련 글에서는 고용보험센터에 방문하여 실업급여 신청하는 방법을 정리했었습니다. 관련 글이 궁금하신 분들, 실업급여 신청을 처음부터 진행해야 하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실업급여 신청 첫 단계를 확인하고 와주세요.
2021.05.13 - [일상/노마드라이프] - 퇴사 후 실업급여 수급기간 정리(신청, 입금일, 입금 시간, 수령액)
실업급여 신청 완료 후 바로 실업급여가 입금되는 것이 아닙니다. 신청일로부터 14일이 경과된 날을 1차 실업인정일이라고 하는데요, 이 1차 실업인정일에 '1차 실업인정 신청'을 해줘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실업인정 신청을 하는 두 가지 방법, 실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상세한 방법 마지막으로 실업급여 수령까지의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실업급여 1차 신청 방법
실업급여 수급을 위한 실업인정 신청을 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고용보험 센터 직접 방문하여 설명을 듣는 것과 자체 학습 후 온라인으로 해당 사실을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본인의 실업인정일이 언제인지는 처음 고용보험 센터에 방문하면서 듣게 되는데요, 고용보험센터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지정된 실업인정일에 위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신청하지 않을 시 해당 기간(8일 치)의 실업급여가 소멸된다는 점입니다. 몇 가지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사례가 있으나 지정일을 넘어가면 신청이 더욱 복잡해지므로 반드시 주의해주세요.
1. 고용보험 센터 방문
처음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센터에 방문해야 했습니다. 관련 서류를 제출 후 접수를 하면, 담당자님께서 안내문과 함께 실업인정일에 대한 설명을 해주십니다. 14일 이후 방문 날짜 및 방문시간을 적어주시며 반드시 지정된 일시에 준비물을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됩니다.
[준비물]
1. 신분증
2. 설명회 안내문
3. 본인 명의 계좌번호(증권계좌 제외)
방문하여 설명을 들을 경우 10분 이상 지각할 경우 불출석 처리되니 지각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2. 온라인 신청
신청은 온라인으로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센터에서 받은 안내문을 확인하면 인터넷으로 1차 실업인정을 신청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방법]에서 실제 온라인 신청 과정을 따라 할 수 있도록 정리하겠습니다.
◈ 온라인 신청 방법
1. 서류 준비(+한글, 워드 문서 서명 삽입하기)
온라인으로 실업인정 신청을 하기 위해 다음 서류가 필요합니다.
- 본인 명의의 통장사본
- 수강 확인서(고용보험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통장사본은 실업급여를 받고자 하는 계좌번호의 통장으로 준비해주세요.
이어서 수강 확인서 다운로드 및 작성방법을 확인하겠습니다.
A)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 공지사항 클릭
고용보험 홈페이지 주소입니다.
https://www.ei.go.kr/ei/eih/cm/hm/main.do
홈 화면에서 보이는 '공지사항'을 선택하세요.
B) 관련 공지 선택 > 첨부파일 다운로드
공지사항의 글 목록 중 '[공지] 구직급여 수급 관련 재취업활동 및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방법(1차 교육자료 포함)' 항목을 선택합니다.
첨부파일 중 다음 항목을 다운로드하여주세요.
- 1차 실업인정 교육자료(자체 학습자료)
- 1차 실업인정 교육자료 수강 확인서
자체 학습자료를 확인 후 수강 확인서를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신청 시 다시 고용보험 센터에 접속해야 하니 창을 닫지 말고 잠시 기다려주세요.
C) 수강 확인서 작성
수강 확인서 양식은 위의 이미지와 동일합니다. 확인란에 체크 후 성명, 생년월일, 수강일을 입력해주세요. 수강일은 실업인정 일자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서명은 생략해도 괜찮지만 기분상 넣어봤어요. 온라인으로 서명을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1.05.22 - [기획자의 서비스 읽기/서비스 추천] - 글로 싸인으로 한글 또는 워드에 온라인 도장/서명 이미지 넣기
모든 정보를 입력하셨다면 저장해주세요. 신청 시 첨부해야 하니 문서를 찾기 쉬운 위치에 위치해주세요.
2.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서류가 준비되었다면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진행하겠습니다.
[준비물]
1. 공인인증서
2. 본인 명의 통장사본
3. 수강 확인서
A) 고용보험 센터 홈페이지 로그인 > 개인서비스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우선 고용보험 센터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주세요.
고용보험 센터 홈에서 상단의 '개인서비스'를 선택 후 실업급여 메뉴 중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으로 들어가 주세요.
B) 수급조건 확인 및 계좌 등록
해당 메뉴에 들어가시면 실업인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업인정 메뉴에서 수급 가능한 일 수와 앞으로 남은 일수, 수급기간, 하루당 구직급여 액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에서는 '신규/변경 등록 여부'에서 신규를 선택하여 계좌를 등록 후 준비해두신 통장사본을 첨부해주세요.
C) 부정수급 관련 항목 '아니요' 체크
위의 항목들은 모두 '아니요'로 선택합니다.
D) 수강 확인서 첨부
부정수급에 대한 안내사항을 확인하고 구직활동 내역은 '없음'을 선택하세요.
저희는 바로 밑에 있는 구직활동 외 내역을 '있음'으로 선택할 것입니다. 수강내역으로는 '1차 실업인정 자체 학습'을 입력했습니다.
구직활동 외 내역 항목 바로 아래 있는 '첨부 구비서류'에 작성했던 수강 확인서를 업로드해주세요.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활동을 선택하는 란이 있는데요.
저는 다음 활동으로 가장 간편한 유튜브 취업특강 수강을 할 예정이라 '취업특강(단기 집단 포함)'을 선택 후 '유튜브 취업특강 수강'이라고 입력했어요. 이때 입력하는 내역대로 반드시 다음회차를 실천해야 하는 것은 아니어서 잘 모르시겠으면 '구직활동'선택 후 '구직활동'이라고 입력하셔도 괜찮아요.
3. 실업 크레딧 : 국민연금 지원받기
실업 크래딧이란?
국민연금을 납부하기 부담스러운 구직급여 수급자(18~60세)를 대상으로 전부에서 국민연금의 75%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신청서 작성 중 실업 크래딧에 대해 선택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직장에 있을 때는 회사에서 50%를 지원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절반만 납부하면 됐었는데, 실직 후 지역가입자로 전환하자니 스스로 전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겠죠. 이런 이유로 정부에서 비자발적 사유로 퇴사하게 된 구직급여 수급자에게 국민연금을 75%나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존하는 연금중 수익률이 가장 높습니다. 저의 경우 실업급여를 신청하며 함께 신청을 했습니다. 다만, 필수사항은 아니니 원하시는 경우 해당 항목을 선택하여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 실업급여 수령
실업인정 신청이 정상적으로 신청되면 문자로 알림이 옵니다. 신청 후 바로 다음 날 오전에 8일 치(40~50만 원 정도로 실업인정 신청 시 확인했던 구직급여 일액에 8을 곱한 금액) 실업급여가 입금되었습니다. 2차부터는 4주(28일) 단위로 신청 후 실업급여를 받게 됩니다.
이상 스스로 정의하고 실행하는 삶을 위한 노마드바이블의 로나였습니다.
'일상 > 노마드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둠칫 풍속화 그리기 (0) | 2021.10.22 |
---|---|
지하철에서 맥북을 분실 했다면? (1) | 2021.10.09 |
퇴사 후 챌린저스로 만드는 하루 루틴(ft. 아슬아슬 앱테크) (1) | 2021.07.01 |
퇴사 후 실업급여 수급기간 정리(신청, 입금일, 입금시간, 수령액) (14) | 2021.05.13 |
미르과자점 퇴사 케이크 선물받은 후기 (4) | 2021.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