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퇴사 후 알아봐야 하는 것이 이래저래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퇴사 후 월급이라 할 수 있는 실업급여에 대해서 신청방법, 제출서류, 인정일, 수령액, 입금일, 입금 시간 모두 한 번에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실업급여 수급조건
2. 수급 일과 수급금액
3. 실업급여 신청방법
4. 실제 수급사례와 신청부터 수급까지 걸린 기간

 

퇴사 후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은 역시 금전적인 부분입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해야겠는데 인터넷을 찾아봐도 모르는 단어가 많아 어떻게 하는 것인지 처음에는 많이 헷갈리더라고요. 그래서 실업급여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언제 통장에 실업급여가 입금되는지 궁금한데 관련 내용도 찾기 힘들고요. 오늘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그대로 순서대로 따라 하실 수 있게 실업급여 신청부터 수급까지 A-Z로 정리했습니다.

 

 

실업급여, 구직급여 신청, 서류, 입금일, 수급기간, 수령액

 

 


 

◈ 실업급여 수급

1. 수급조건

실업급여 수급에는 다음 조건에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1. 퇴직 전 18개월 동안 고용보험가입기간(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일 것

2. 이직(사직)의 이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일 것
- 경영상, 회고, 권고사직 등 불가피한 사유로 인한 사직
(경영악화로 인한 해고, 폐업, 권고사직, 은퇴, 계약기간 만료 등)
- 기타 정당한 사유로 인한 사직
(차별대우, 괴롭힘, 성희롱, 출퇴근 거리 왕복 3시간 이상, 최저임금 미달, 임금체불 등)

3.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 있을 것

4.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고자 하신다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급여 수급자격조회'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수급금액 및 수급일

수급금액은 퇴사 직전의 3개월 월 급여액에 따라 달라지며,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일급 최대 66,000원 최저60,120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소정 급여일수는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달라집니다.

연령 및 가입기간 1년 미만 1년 이상 3년 미만 3년 이상 5년 미만 5년 이상 10년 미만 10년 이상
50세 미만 120일 150일 180일 210일 240일
50세 이상 및 장애인 120일 180일 210일 240일 270일

보다 정확한 수급금액과 수급일 수는 고용보험사이트에서 실업급여 계산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ei.go.kr/ei/eih/eg/pb/pbPersonBnef/retrievePb200Info.do

 

고용보험 제도 - 개인혜택 - 실업급여 안내 - 실업급여 모의계산

실업급여 모의계산 해보기 귀하의 1일 실업급여 수급액(구직급여일액)은 원이고, 예상 지급일 수(소정급여일 수)는 일이며, 총 예상수급액은 원 (1일 실업급여 수급액 X 예상 지급일 수) 입니다.

www.ei.go.kr

 

◈ 신청방법

실업급여 최초 신청을 위해서는 고용보험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고용보험센터 방문 전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것들부터 실제 방문까지 순서대로 따라만 하면 되도록 정리했습니다!

1. 고용보험 상실 확인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기업에서 처리해줘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우선, 고용보험 상실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퇴사한 이후 회사에 연락하기 껄끄럽잖아요... 기업이 고용보험 상실신고를 했는지 온라인으로 직접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고용 산재보험 토털 서비스에 접속합니다. 다음 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https://total.kcomwel.or.kr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total.kcomwel.or.kr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는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 개인 > 일반 근로자를 선택 후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해주세요.

로그인 후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개인 > 사업장 피보험자격신고현황을 선택하세요.

사업주가 고용보험 상실신고를 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접수일자를 확인해주시고요.민원서류를 '근로자 고용종료 신고서(상실)'로 설정해주세요.조회건 중 보험 구분이 '고용'의 처리상태가 '승인'이면 정상적으로 고용보험 상실 신고가 된 것입니다.

 

2.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

다음으로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https://www.ei.go.kr/ei/eih/cm/hm/main.do

 

고용보험

고용보험 실업급여를 신청하세요. 자세히 보기 실업급여는 실업이라는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대하여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한 사실을 확인(실업인정)하고 지급합니다

www.ei.go.kr

고용보험 홈페이지는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 공인인증서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 지속적으로 접속해야 하는 사이트이므로 우선 회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상단 메뉴에서 '개인서비스'를 선택하세요.

그 후 조회 메뉴에서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를 클릭하세요.

 

 

3. 기타 필요서류 확인

별도의 서류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으나 나의 경우 장거리 통근으로 인한 사유였기 때문에 별도로 추가 서류가 필요했습니다.

[ 장거리 통근 사유 추가 필요서류 ]

1. 신분증
2. 주민등록 등본
3. 사직서 ( 사직 사유에 "장거리 통근 곤란으로 인한 사직"을 명시하면 좋다.)
4. 전근 발령장 or 인사발령장
5. 사업주 확인서(사업주가 작성)

 

추가 서류가 필요한 줄 몰랐기에 저는 고용보험센터에 두 번이나 방문했었답니다ㅠ-ㅠ

장거리 통근으로 인한 수급인 경우, 인사발령장과 사업주 확인서의 경우 회사에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고용보험센터 방문 전 회사에 서류를 요청해주세요. 다른 사유의 경우에도 추가 필요서류가 없는지 미리 확인해주세요.

 

 

4. 워크넷 구직등록

회사에서 준비하는 서류가 모두 준비되셨나요?이제 스스로 준비해야 하는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우선, 워크넷에 이력서를 업로드 후 구직등록을 해야 합니다.

 

워크넷은 다음 링크를 클릭하세요.https://www.work.go.kr/seekWantedMain.do

 

워크넷메인 - 구인/구직

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취업희망프로그램 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자신감 회복과 자기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참가대상 :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구직자 참가인원 :1회 8~

www.work.go.kr

 

워크넷 역시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우선 이력서를 먼저 등록하겠습니다.

'마이페이지 > 이력서, 자기소개서 관리'를 클릭하세요

 

여기서 이력서를 작성해주세요.

이력서는 부담 갖지 않고, 알바몬 이력서 같이 기본적인 정보만 적혀있어도 됩니다.

이력서가 존재한다면 나의 이력서에 내 이력서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제 구직등록을 해보겠습니다.

'마이페이지 > 워크넷 구직신청' 메뉴를 선택하세요.

화면의 중앙에 나의 구직신청정보 밑에 '워크넷 구직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구직신청을 해주세요.

 

정상적으로 구직신청이 완료되었으면, "구직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온라인 사전교육 시청

고용보험센터 방문 전 마지막 단계입니다.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개인서비스 > 실업급여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선택하세요.

동영상 시청 버튼을 클릭하여 동영상을 모두 시청해주세요.

동영상을 시청하는 데는 1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동영상 시청 후 14일 이내에 고용보험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14일이 경과하면 다른 문제는 없지만 교육 수료가 소멸되어 동영상을 처음부터 다시 시청해야 합니다.

 

고용보험 모바일을 통해서도 실업급여 관련 처리를 할 수 있어요.

 

6. 고용보험센터 방문

짜잔! 드디어 고용보험센터를 방문할 차례입니다.방문 시 반드시 신분증과 관련 서류(추가 서류가 필요한 상실 코드인 경우에 한함)를 지참해주세요.

 

방문 후 작성해야 하는 서류는 센터에서 받아 작성하시면 됩니다.

가시면 샘플이 여기저기 붙어있어 보고 따라서 작성하시면 쉬워요!

 

◈ 수급사례

저는 추가 서류가 필요한지 몰라 두 번이나 방문했었습니다.

회사에서 서류처리를 굉장히 늦게 해 줬어요...

 

보용 고험센터 센터에서 신청 완료 후 14일 이후가 '1차 실업인정일'입니다.

1차 실업인정일에 추가 서류제출 후 바로 8일 치 실업급여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1차 실업급여 관련 서류를 저의 1차 실업인정일이었던 5월 7일 제출 후 바로 다음 영업일인 5월 10일 오전 10시 이전에 통장에 실업급여가 입금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1차 실업급여 온라인으로 서류 제출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 정리해두었어요!

2021.06.04 - [일상/노마드라이프] -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자체 학습 방법 (온라인으로 수강 확인서 작성하여 입금 신청하기)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자체 학습 방법 (온라인으로 수강 확인서 작성하여 입금 신청하기)

실업급여 신청 후 대기기간이 지나 이제 1차 실업인정일이 다가왔습니다.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 실제 수급까지 걸리는 시간 정리해보았습니다. [준비물] 공인인증서

doona-diary.tistory.com

 


 

정리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퇴사 후 저는 여러 가지 도전을 하고 있는데 다른 분들은 어떻게 지내시는지 궁금하네요.저는 이직 전 시간이 많을 때 부업 루트를 만들어 놓고자 수익형 블로그를 도전 중이에요.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40일 만에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게 되었습니다.아직 큰 소득으로 발전하지는 않았지만 도움이 되는 정보도 전하고, 별도의 수익 파이프라인도 만들고 싶어요.

2021.05.11 - [노마드바이블/수익형 블로그] - 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무한검토 탈출 후기와 승인기간

 

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무한검토 탈출 후기와 승인기간

신청 후 삼주가 넘도록 응답 없던 구글... 역시 애드고시... 말로만 듣던 무한 검토가 시작된 것인가 싶던 때 깨작깨작 수정 후 바로 다음 날 애드센스 승인이 났습니다.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승

doona-diary.tistory.com

 

여러분들은 어떤 계획은 세우고 실행 중이신가요?다양한 경험과 도전들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

 

그럼 여기까지 스스로 정의하고 실행하는 삶을 위한 노마드바이블의 로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