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속적 블로그 글쓰기 방법

 

수익형 블로그 시작하기! 일일일글, 하루에 하나 이상 포스팅해야 좋다는 말이 많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는 일은 결코 쉽지 않아요.

 

블로그 글쓰기, 일일일포스팅에 지치지 않으셨나요?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주제 쉽게 지속적으로 글 쓰는 방법!

 

저의 일일일글을 실패한 과정과 원인 분석, 그리고 계획적으로 글을 쓰기 위한 구조를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일일일글의 실패 기록

 

일단 저는 일일일글에 실패하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왜 실패했는지 한번 고민해봤습니다.

 

 

1. 실패의 기록

저는 글 쓰는 일이 익숙하지 않습니다.

4월 1일 블로그를 개설했지만 글을 작성하는 일 자체가 낯설어 띄엄띄엄 업로드하였습니다.

그러다 마음을 다잡고 일일일글을 시작하였으나 일주일정도 하니 금새 번아웃이 왔어요.

 

블로그글 업로드 기록

업로드 기록을 보시면 8일부터 일일일글을 작성하다 16일 이후로 쭉 업로드 이력이 없습니다.

 

 

2. 원인 분석

저는 '수익형 블로그 운영'을 주제로 글을 작성하고 있는데요,

블로그 운영은 처음이지만, 제가 모르는 정보를 무작정 맞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았아요.

그래서 자료를 많이 조사하고 실제로 제 블로그에 적용해 테스트를 하는 과정을 거쳐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글 작성에 많은 시간이 들어가요.

 

일일일글을 위해 매일 자료조사부터 테스트, 키워드 탐색, 글 작성을 반복하는 게 보통일이 아니었어요.

일일일글을 내려놓고 내가 왜 힘들까를 생각해봤는데 당연한 일이었어요.

계획성 없이, 효율성 없이 글을 작성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빈 공간을 채우기 시작하는 일은 항상 어렵습니다.

사실 무엇을 전달해야 할지 몰라 노트북을 앞에 두고 멍하니 있는 시간이 더 길었습니다.

 

 

◈ 지속적인 글쓰기 전략

 

1. 글쓰기 프로세스 정리

글 작성 방식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제가 어떠한 절차를 거쳐 글을 발행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기획 - 편성 - 자료조사 - 주제 선정 - 시장조사 - 목차 정리 - 키워드 탐색 - 이슈 탐색 - 사진정리 - 발행

 

  • 기획 : 티스토리 운영을 위한 대주제 분류 (예 : SEO, GA, HTML 등)
  • 편성 : 글 하나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시간 편성
  • 자료조사 : SEO 기능을 테스트
  • 주제선정 : 테스트한 기능을 바탕으로 주제를 선정
  • 시장조사 : 각 주제별 상위 게시글 벤치마킹
  • 목차정리 : 작성할 글의 주요 플로우 정리
  • 키워드 탐색 : 검색 노출에 유리한 키워드 찾기
  • 이슈 탐색 : 해당 주제에 녹여 넣을 수 있는 이슈 키워드 찾아보기
  • 사진 정리 : 썸네일 제작 및 사진 편집
  • 발행 : 게시글 작성 및 업로드

위와 같이 주요 프로세스를 정리하였습니다.

추가로 제가 작성하고자 하는 주제별 프로세스별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어떤 과정에 시간을 더 투여해야 하는지 정리해보면 좋습니다.

 

 

2. 스케줄 편성

주제 선정까지 완료된 글들의 발행 스케줄은 노션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블로그글 발행 계획 세우기

저는 주 단위로 발행 글을 관리하려고 합니다.

일주일 정도의 여유를 두고, 한 주 치 글의 주제를 요일을 나눠 프로세스 절차를 밟아갑니다.

주제별 발행계획과 진행상태를 정리해두고 노트북을 열고 진행상황부터 확인합니다.

 

 

3. 예약기능 활용

예약 발행 기능을 활용하면 더 편하게 글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예약발행 기능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글 작성 완료 후 완료 버튼을 선택합니다.

티스토리 예약발행 기능

2. 발행일에서 예약을 선택 후 발행하고자 하는 일시를 입력합니다.

3. 공개발행 클릭

 

여기까지 일일일글에 실패한 제가 안정적으로 계속해서 글을 업로드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어본 과정이었습니다.

결론은 일일일글이 너어어어어무 어렵더라도 블로그 운영에 실패한 것은 아니다.

느리더라도 지속할 수 있는 절차를 만들면 된다!


블로그 글 발행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나서 일어난 긍정적인 변화는 제 태도입니다.

'뭘 해야 하지...'가 아닌 '오늘은 뭐부터 해야 하는지 볼까?'로 생각이 바뀌었어요.

 

정기적으로 글을 작성하실 수 있는 실행 과정 만들기!

저와 같이 일일일글이 어려우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이상 스스로 정의하고 실행하는 삶, 노마드바이블의 로나였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