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검색 노출에 있어 키워드가 중요하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죠? 이 중요한 키워드 어디에 배치해야할까요?

저 역시 그랬고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의 해시태그 기능이 검색에 영향을 미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티스토리 해시태그에 대한 오해와 진실! 오늘은 블로그 해시태그가 과연 검색에 영향을 미치는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리고 키워드를 태그로 다는 게 아니라면 과연 어디에 배치해야 하는 건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자 그럼, 스스로 정의하고 실행하는 삶을 위한 노마드바이블 작성 시작하겠습니다!

 

 


 

◈ 티스토리 해시태그 검색 키워드로 잡힐까?

 

1. 유니크한 태그 추가

티스토리의 해시태그가 검색에 영향을 미치는지 한번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우선, 아무도 사용하지 않을 테스트용 태그를 제 기존 글 중 하나에 추가하였습니다.

 

2. 정상적으로 검색되는 게시글인지 포털별로 확인

태그를 추가한 게시글이 검색이 잘 되고 있는 게시물인지 먼저 확인했습니다.

네이버, 구글 그리고 다음 모두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 필수 세팅으로 검색했고, 잘 노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추가한 태그로 검색해보기

앞서 테스트를 위해 추가한 태그를 각 엔진에서 검색해봅니다.

네이버와 구글, 다음 어느 곳에서도 게시글이 검색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티스토리의 태그는 검색 결과에 영향이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해시태그의 올바른 사용법

1. 서브 카테고리 기능

그렇다면, 티스토리 해시태그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 것인지 확인하고 가보겠습니다.

티스토리의 해시태그로 글을 검색할 수 있는 경우는 단 한 가지입니다.

내 블로그 내에서 동일한 해시태그를 갖고 있는 글들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게시글에서 추가한 해시태그를 선택했을 때 다음 중 첫 번째 그럼처럼 내 블로그 내에서 동일한 해시태그가 추가되어 있는 글들을 한 번에 보여줍니다. 즉, 서브 카테고리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독서라는 카테고리에 글을 작성했지만 자기 계발이라는 다른 분류로 글들을 묶고 싶을 때 #자기 계발 해시태그를 추가하여 글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기 계발에 관심 있는 구독자가 있다면, #자기 계발을 통해서 내 블로그 내의 다른 글들을 이어서 볼 수 있겠죠?

 

혹시 다른 SNS와 동일하게 태그로 검색하는 기능이 티스토리 내에서만이라도 없을까 하여 태그 테스트를 몇 차례에 거쳐 시도하였으나,

위의 가운데, 오른쪽 그림과 같이 글 제목과 블로그명으로 검색 기능 외에 해시태그 검색 기능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추가] 구글에서의 해시태그 검색

다음카카오에서 안되는 티스토리 해시태그 검색이 구글에서는 되고 있음을 추가로 확인하였습니다. 여전히 저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해시태그로서 검색되는 것 같지는 않고, 검색되는 유형은 두 가지 입니다.

 

1. 티스토리 태그검색 결과 검색

위의 그림에서 티스토리 태그 검색이 되는 화면이 있습니다. 태그가 검색된 그 결과 나타나는 화면 자체가 구글에서 검색이 됩니다.

2. 글의 내용검색

태그가 아닌 글의 내용으로 인식하고 티스토리 포스팅의 글이 검색됩니다.

 

◈ 유입 키워드의 효율적인 배치 꿀 팁

그렇다면 열심히 찾은 유입 키워드는 어디에 배치해야 할까요?

간단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제목

게시글의 제목에 키워드를 핵심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중 다음 항목을 유의해야 합니다.

  • 제목은 짧고 핵심적인 문장으로 작성합니다. 
  • 제목은 검색엔진이 아닌 가독성을 위해 작성합니다.
  • 게시글의 내용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결과적으로 본문의 글을 잘 나타내는 키워드를 배치 후 사이사이 연결어를 추가하여 가독성 있는 35자 내외의 제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35자는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 시 표시가 되는 제목의 글자 수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2. 본문 상단 200자

게시글을 두괄식으로 작성하여 상단의 200자 내에서 핵심 내용을 언급해야 합니다.

 

200자는 검색 시 위 이미지에 표시했듯 제목과 함께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검색 상위 노출을 노리신다면, 제 글처럼 인사말보다는 키워드를 적절히 섞은 핵심 내용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3. 본문 내 반복적 배치

중요한 키워드는 본문 내에서 맥락에 맞게 반복적으로 배치해줍니다.

다만, 너무 자주 반복되면 어뷰징으로 판단될 수 있다고 하니 5~6번 정도 반복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를 하고 보니 저도 아직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앞으로도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는 팁들 정리해서 업로드해보겠습니다.

저희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나 가요 :)

 

댓글